제주관광대학교 RISE사업단, 지역사회혁신본부 성과공유회 개최
- 1년차 추진 성과와 현장 활동 결과를 공유하고, 지역 문제 해결을 위한 정책 연계 방안을 논의-
❍ 제주관광대학교 RISE 사업단은 12월 23일(화) 제주 캠퍼트리 리조트 대강당에서 지역사회혁신본부 성과공유회를 개최했다.
❍ 이번 행사는 지역사회혁신본부가 수행한 연구 결과와 현장 활동 성과를 공유하고, 전문가들과 과업 참여자, 지역 주민들이 함께 논의해 정책 반영 및 발전 방향을 도출하는데 초점을 맞췄다.
❍ 성과공유회에서는 ▲1년차 과업 발표 ▲기초 연구 결과 발표 ▲혁신 옴부즈맨 및 숙의형 리빙랩 활동 사례 발표 ▲패널 토론 ▲연구 포스터 및 아카이빙 전시 등이 진행됐다.
❍ 지역사회혁신본부는 올해 사업 추진 과정에서 주민참여 중심의 숙의형 프로세스를 강화하였고, 농어촌·다문화·장애인·제주해녀·무장애관광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체계를 확대하고, 지역의 목소리를 보다 체계적으로 반영하기 위해 혁신 옴부즈맨 및 리빙랩을 운영해 현장 의견 수렴과 정책과제 발굴을 추진했다.
❍ 성과공유회에서는 이러한 과정에서 도출된 제안과 과제를 공유하고, 실행 가능성과 확산 방안을 중심으로 논의가 이어졌다.
❍ 제주관광대학교 RISE사업단 지역사회혁신본부는 이번 성과공유회를 계기로 연구 성과의 대외 확산과 정책 연계를 강화하고, 지역사회와의 협력 거버넌스를 바탕으로 지역문제 해결을 위한 후속 사업을 지속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.
❏ 한편 제주도가 추진하는 RISE(Regional Innovation System & Education)는 교육부가 개별적으로 지원하던 대학 지원사업*을 지방정부 주도로 통합·재설계한 혁신 모델이다.
* 지역혁신(RIS), 산학협력(LINC), 지방대활성화, 평생교육(LiFE) 등
❍ 대학지원의 행·재정 권한을 지방자치단체에 위임·이양하고, 지역발전과 연계한 전략적 지원을 통해 지역과 대학의 동반 성장을 추진하는 것이 핵심이다.